Home > 건강정보

건강정보

건보공단 ‘진료받은내용 안내’ 30년 만에 모바일로 전환

작성일 : 2020-06-12 10:28 작성자 : 이유진 (siah1017@naver.com)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진료받은내용 안내’를 30년만에 서면(우편) 방식에서 모바일 알림 방식으로 전환된다고 12일 밝혔다.

‘진료받은내용 안내’란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건강보험 재정에 대한 공동부담, 공동관리, 공동책임의식을 고취코자 알려주는 제도로 1990년부터 서면으로 알려주는 제도다.

건보공단은 가입자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논란, 인터넷 발송 요구, 과도한 우편비용에 따른 문제점 등을 보완·개선해 알림톡으로 홈페이지·M건강보험(앱) 안내 메시지 발송 방식으로 개선했다.

또한 건보공단은 ‘진료받은내용 안내’ 제도 활성화를 다음달 3일까지 진료받은 내용 보기를 이용한 가입자 중 400명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을 증정한다.

이번 서비스는 6월, 8월, 10월 3회에 걸쳐 알림톡 안내를 실시할 예정으로, 향후 전년도 대비 효과성 및 문제점 등을 분석․평가하여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료받은내용 보기’는 2가지 방법으로 홈페이지(www.nhis.or.kr)의 경우에는 사이버민원센터→보험급여→진료받은내용 보기→공인인증 로그인해 확인하고, 또 모바일 ‘M건강보험’은 진료받은내용→공인인증 로그인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