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술 정보 > 임상자료

임상자료

뇌종양의 양성자치료는 효과가 어떨까요?

뇌교종의 양성자 치료효과

뇌 신경교종은 뇌와 척수의 내부에 있는 신경교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입니다.
신경교세포는 신경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호하며, 구조적으로 지지작용을 합니다.

신경교종의 대부분은 주위 정상 조직을 침투하여 자라고, 빠른 성장을 보이며, 수술로 완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원발성 두개강 내 종양 중 신경종양은 50% 정도를 차지하는 가장 많은

뇌종양으로, 신경세포를 지지하는 다른 세포에서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뇌교종의 특징은 명확한 경계가 없으며, 뇌를 밖에서 압박하는 것이 아니라 뇌 자체에 발생하여 주위의 정상 뇌조직을 파괴합니다.

뇌 교종은 보통 네 개의 등급으로 분류합니다.
1등급 2등급은 ‘양성 뇌종양’이라고 합니다.
3등급 4 등급은 ‘악성 뇌종양’으로 분류하고 대부분 2등급 이상의 양성 혹은 악성 뇌종양은 수술적인 치료가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방사선치료는 수술 후 결과에 따라서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또한 수술 효과를 강화시키기 위해서 방사선 치료를 실행하게 됩니다.

​기존의 방사선 치료는 주로 x 선을 이용한 치료였으며 치료 효과는 그 결론이 어느 정도 나타났습니다.

뇌종양의 양성자 치료효과는 과연 어떠할까요?
삼성서울병원에 의하면 한국에서는 양성자 치료를 뇌 교종에 적용한지가 오래되지 않았고 많이 보고된 바가 없어서 실제적으로 치료 효과가 얼만큼 좋을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미지수라고 합니다.

​다만 양성자 치료를 적용할 경우에 일반 기존에 했던 x 선 치료에 비해서는 부작용이 적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부작용은 치료 중에 생기는 부작용보다 치료가 잘됐을 때 환자분이 장기 생존을 했을 때 방사선 치료로 인한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인 뇌 교종을 대상으로 양성자 치료를 시작을 한다고 하면 과연 부작용이 얼만큼 줄어드는지 그 다음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부작용을 줄임으로 인해서 치료효과도 얼마만큼 상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양성자 치료에 대한 부작용은 일반적인 방사선 치료 부작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치료 중에 생기는 부작용은 피로하거나 혹은 머리가 아프거나 약간의 울렁거림증 그 다음에 식욕이 떨어지는 등 이런 일반적인 부작용은 x선 치료와 비슷할 것이고 또 하나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탈모와 같이 머리가 빠질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병이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서 x 선 보다는 양성자가 탈모가 더 많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탈모가 되는 경우는 수개월 정도 지나면 다시 머리카락이 나는데, 양성자의 경우에는 병이 두피에 가까이 있을 경우에는 아예 영구적인 탈모가 될 수 있는 부작용이 x 선 에 비해서 조금 더 있을 수 있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성인의 뇌종양은 워낙 다양해서 한꺼번에 말씀 드리긴 좀 힘든데, 악성 뇌 교종이 현재까지는 완치가 되기 어렵다 그런 얘기가 있지만 수술의 발전, 방사선 치료의 발전, 항암 치료의 발전 등으로 해서 계속 생존율은 증가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같은 경우는 뇌종양 센터를 중심으로 신경외과의사, 종양내과 의사 방사선종양학과 의사가 모두 협진체제를 잘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경우보다 더 좋은 치료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상은 삼성서울병원의 견해였습니다만, 뇌신경교종에 대한 양성자치료는 아직 더욱더 연구 할 단계입니다.

뇌종양 뇌종양 신경교종의 대부분은 주위 정상 조직을 침투하여 자라고, 빠른 성장을 보이며,

수술로 완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뇌종양 뇌종양 기존의 방사선 치료는 주로 x 선을 이용한 치료였으며

치료 효과는 그 결론이 어느 정도 나타났습니다.
뇌신경교종 뇌신경교종 뇌신경교종에 대한 양성자치료는 아직 더욱더 연구 할 단계입니다.

장내세균 분석검사 내 대장에는 무엇이 존재할까?

장내세균 분석

장내세균은 태어나면서부터 구성과 기능이
함께 발달되어지고 개인의 게놈, 영양소, 라이프스타일과
상호작용하여 복잡한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그만큼 개개인이 추구하는 방식, 그리고 상황, 성격에
따라 모든것이 결정되고 바뀌어진다라는 것

장내세균은 태어나면서부터 구성과 기능이 함께 발달 장내세균은 태어나면서부터 구성과 기능이 함께 발달 우리 몸은 체세포의 열 배가 넘는 100조 마리 이상의
다양한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업로드중입니다...

학회 자료를 정리하고 있습니다.